[전환운동 현장 소개] 전환네트워크 외

나라 밖 다양한 전환운동 현장을 소개합니다.

정리: 김이경 (모심과살림연구소 객원연구원)

 

[전환운동 소개]

전환네트워크 www.transitionnetwork.org

 

11416929285.jpg 사진: www.transitionnetwork.org

 

 

전환운동이라는 개념을 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가장 먼저 방문해야 할 사이트이다전환네트워크는 최근에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환경문제와 사회 회복성 재건을 위한 전환모델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다전환운동을 펼치고 있는 전세계 곳곳의 정보를 취합하고 이를 수행하는 단체들과 네트워킹을 맺고 있다또한 주기적으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기도 한다특히 매달 뉴스레터를 발행해 전환운동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확산시키고 있다. * 전환네트워크는 전환마을로 알려진 영국 토트네스에 자리하고 있으며 구성원들 대부분이 이곳에 머물며 환경경제문화 등 전환운동을 주도하고 있다.

 

 

[전환마을]

전환마을 토트네스 www.transitiontowntotnes.org

 

21416929294.jpg  사진: www.transitiontowntotnes.org

 

2006년에 시작한 토트네스 전환마을은 석유고갈 및 에너지 문제기후변화 및 불확실한 경제상황 등 공동체가 직면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다특히 그들은 석유고갈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그들은 우리의 존재는 먹을 것과 입을 것에서부터 우리의 가정이동수단에 이르기까지 모두 값 싼 석유에 의존하고 있다.”라고 소개글에 언급할 정도로 이 문제를 강조한다그들은 그들과 후대 세대들이 살아갈 미래는 석유가 무한히 공급되었던 시대와 다른 미래를 살아갈 것이라고 예상하며다가올 미래에 대한 준비를 위해 전환마을을 만들었다.

 

이에 전환마을 토트네스에서는 탄소배출을 줄이고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생활방식을 극복할 수 있는 실용적인 시도를 한다또한 공동체/마을의 회복성(탄력성)을 강화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공유하고 실생활에 적용한다.

 

[전환과 교육]

슈마허 칼리지 www.schumachercollege.or

 

31416929303.jpg

사진www.schumachercollege.or

 

영국 토트네스의 전환마을에는 슈마허 칼리지가 있다. <작은 것이 아름답다>를 쓴 E.F 슈마허의 이름을 딴 배움터다슈마허 칼리지에는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위한 지혜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짧은 기간이나 방학기간 동안 머무르면서 이곳의 지혜를 배울 수도 있고 대학원에 진학할 수도 있다개설된 전공 및 과목은 전환을 위한 경제학지속가능한 원예와 식량생산생태학적 디자인 사고야생의 목소리(환경교육), 생태심리학경제 세대 등이 있다.

슈마허 칼리지는 지역단체 및 지역주민과 밀착해서 이뤄지고 있어 수업 외에도 전환운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이다또한 수업진행부터 식사준비 등 거의 대부분의 활동이 생태적인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어 생활과 영적인 부분까지 배울 수 있다.

 

 

전환운동 1년 트레이닝과정(1YT) www.oneyearintransition.org

 

전환운동에 관해 1년간 탐색하고 훈련할 수 있는 기관이다. 5명의 튜터와 10명 가량의 학생 파트너가 있어 1YT과정에 참여하는 청소년청년들이 보다 쉽게 전환운동을 이해하고이를 생활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 1YT의 11개월의 과정(매년 9월 경 시작 다음해 7월 종료)은 20-30대가 지구와 지역공동체를 고민하고보다 환경을 중시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특히 주목하는 것은 화석연료 고갈기후변화성장한계에 다다른 경제 등에 어떻게 준비하고 대비해야 하는가이다교육은 토트네스 전환마을에서 이루어진다.

 

 

[다양한 경제실험]

()경제재단 www.neweconomics.org

 

영국에 위치한 경제재단은 1986년에 설립된 싱크탱크로 사회경제환경적 정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재단은 기후변화금융위기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현상을 분석한 후 현재의 경제는 지속불가능하며 공평하지 않다고 평가했다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경제라는 단어를 앞에 붙인 재단을 설립했다경제재단은 사람과 지구를 위한 경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거대한 전환이라고 표현한다.

 

 

 

[전환운동 행사소식]

 

41416929312.jpg

 

사진: www.transitionnetwork.org

 

– 영국 노스웨스트 전환 컨퍼런스(‘14.7.12~13)

지역행동이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개인적인 회복성(탄력성)”

공동체화폐(community currencies)와 지역경제

지속가능한 공동()행동

에너지 판넬 토론

담장허물기 – 공유주택”, “경제 프로젝트 소개” 등을 워크샵에서 다룬다.

 

 

– Real World Economics(‘14.7.19~20)

영국에서 이틀에 걸친 워크샵으로 진행되며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된다.

경제생태웰빙을 통합한 모델

호혜와 재지역화와 같은 개념을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어떻게 프로젝트에 포함할 것인가

지역 혁신과 기업을 촉진시키기 위한 실용적인 도구의 범위

 

– 웰빙과 새로운 경제(‘14.8.9)

네덜란드에서 하루동안 진행되는 워크샵으로 현재 자주 사용되는 웰빙행복에 대한 진정한 의미에 대해 탐구할 예정이다. ‘맨발의 경제학자로 불리는 맨프레드(Manfred Max-Neef)가 진행한다.

 

 

 

* 전환운동 소개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