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9일 금요일 오후 4시부터 한살림서울 4층 대회의실에서 조합원 활동가 및 실무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속가능발전목표와 한살림운동 간담회’가 진행됐습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한국협동조합연구소 사회적경제센터의 이인우 센터장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의미와 세계협동조합의 대응”을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그는 UN이 주도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의 텍스트뿐만 아니라 컨텍스트도 함께 읽을 필요가 있으며, SDGs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활동 구조를 개념적으로 제시하면서 세계협동조합의 대응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한살림의 지속가능성보고서 가이드라인에 대한 평가에서는 한살림의 접근법이 무엇이며, 그 주체와 목표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으로 발표를 마무리했습니다.
두 번째 발표자인 모심과살림연구소 하만조 연구원은 “한살림의 지속가능성보고서 작성경과와 내용”을 주제로 한살림 내에서 지속가능성보고서의 작성 필요성과 의미, 그리고 구체적인 보고서 내용을 어떤 체계와 맥락에서 작성했는지 설명하고, 한살림 내에서 재무적으로 설명되지 않는 다양한 활동과 사업들이 이런 도구를 활용해서 체계적으로 드러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발표를 마무리했습니다.
두 사람의 발표 이후에는 여성환경연대 이안소영 정책국장, 아이쿱생협연구소의 이향숙 연구원이 각 조직의 지속가능성보고서와 사회가치보고서 작성 경험을 소개하고 한살림의 보고서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고, 한살림연합의 장순철 부서장은 보고서의 품질과 디자인 전반에 걸쳐 검토할 주제들을 제시했습니다.
연구소는 이날 제시된 의견들을 참고로 내용을 더욱 보완하여 한살림의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작성하고, 지속가능성보고서에 관심을 표명한 회원 조직에도 지속가능성보고서 가이드라인(초안)을 배포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