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로 보는 지역화폐 <3>
지역화폐는 단어 그대로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한 돈이다. 특정 지역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범위가 포함되지 않은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지정된 상가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상품권이나 쿠폰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수월하다. 다만 기존 상품권이나 포인트 등과 차이점은 프랜차이즈보다 지역경제와 관계망을 한층 더 고민하게끔 만든다는 것이다.
한 지역에 백화점, 대형마트 등이 있어 소비가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지역경제는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이는 지역으로 자금이 들어오는 것이 아닌 기업으로 고스란히 자본이 이동되는 것이다. 이러한 까닭에 지역화폐는 그보다 소상공인, 동네상점, 동네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소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물론 지역화폐 현황은 미미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탄력성, 회복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로 지역화폐 운동은 주목할 만하다. 앞으로 현물기반형, 자원봉사형, 지역금융형, 쿠폰형, 네트워크형 등으로 나누어 지역화폐 사례를 살펴본다.
쿠폰형 지역화폐 (1) 부천 오거리화폐
부천 오거리화폐를 따라하면 복잡하지도, 어렵지도 않다. 부천 오거리화폐는 이름 그대로 부천 지역에 있는 오거리를 중심으로 위치한 가게들끼리 거래하는 쿠폰이다. 지역화폐는 온라인으로 기입할 수도 있고, 기록장에 작성할 수도 있고, 자체 화폐를 발행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그중 가장 간단한 방법이 쿠폰을 발행하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활용하는 쿠폰을 한 점포가 아닌 다양한 점포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문화상품권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사진2. 2013년 오거리화폐(출처: 김이경)
사진 3. 새롭게 디자인한 오거리 화폐 (출처: 담쟁이문화원 홈페이지)
오거리화폐는 부천 '담쟁이문화원' 원장이자 문화원 1층에 식당 사장님인 한효석 님의 제안으로 2013년부터 발행되고 있다. 대형슈퍼 등 부천 외부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영세한 가게, 담쟁이문화원 근처 가게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만들었다. 현재 식당, 카페, 호프집, 담배가게, 약국, 로또가게로 총 6개 가맹점이 있다. (발행은 식당, 카페, 호프가게에서만 진행, 2015년에는 5개 가맹점)
사진 4. 오거리화폐 안내 (출처: 담쟁이문화원 홈페이지)
가게마다 각자 형편에 따라 손님이 지불하는 결제 금액의 3% 또는 5%, 많게는 10%를 쿠폰으로 발급할 수 있다. 이를 쿠폰을 발행해준 가게뿐 아니라 가맹점에 가입된 가게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간단한 시스템이다. 오거리화폐를 통해 손님의 가게 이용을 높이는데 활용되고 있다. 정산은 유효기간이 끝나면 현금으로 주고받고 마무리 한다.
참고
부천 담쟁이문화원 damjangi.kr
담쟁이마을 페이스북 ko-kr.facebook.com/damjangimaeul
부천 담쟁이문화원에 소개된 오거리화폐
정리: 김이경(모심과살림연구소 객원연구원)